반응형

가을철에 유난히 샤워할 때 머리털이 자주 빠지죠? 가을철 머리 빠지는 이유 , 예방 및 치료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철 머리 빠지는 이유 , 예방 및 치료
가을철 머리빠짐의 이유와 예방 및 치료 

 

가을 머리 빠짐의 원인 

 

가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테스토스테론 (남성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모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이 되기 때문에 탈모가 가을에 시작됩니다. 또한 여름에는 자외선에 노출된 모발이 약해져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하면 가을에 탈락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과 피지 분비가 활발해 두피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기름진 비듬이 발생하거나 수영장과 바닷물에 함유된 염소가 모발과 두피를 손상시키면 머리 빠짐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가을에 남성형 탈모가 특정 부위 (예 : 정수리, 이마)에서 시작되고 퍼지기보다는 머리 전체에서 고르게 제거되는 여성형 탈모의 형태를 취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 빠짐은 3 개월 후에 새로운 모발로 자라나게 되지만, 하루에 한 달 이상 계속해서 빠지거나 하루에 100 개 이상의 과도한 머리털 빠짐이 있으면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건조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면 두피가 건조 해져 각질이 생기고 피지나 땀이 달라붙어 모공이 막히면 병적인 '탈모'를 일으킵니다. 또한 가을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느끼면 남성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고 있으며 그게 점점 악화되면 질병으로 발전합니다.

 


 

예방 및 치료 

가을 탈모를 줄이고 탈모 병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와 모발의 클렌징이 최우선 과제 여야 합니다. 각질이 두피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2 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고 여름에는 자주 감아서 축척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따뜻한 물로 머리를 감고 마지막에는 찬물로 헹굽니다. 샴푸는 두피의 젖은 부위에 골고루 바르고 마사지해야 하며 샴푸는 두피 대신 모발에만 바르고 찌꺼기가 없도록 철저히 헹구어 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신진대사가 활발할 때 오후 10시에서 오전 2시 사이에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밤에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미용 제품을 자주 사용하거나 지성 두피가 있는 사람은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머리를 씻고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머리 빠짐을 예방하려면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검은콩과 검은 참깨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을 조절하여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검은 깨는 셀레늄이 풍부하며 셀레늄은 세포 노화를 늦추어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달걀노른자, 녹황색 채소, 장어, 간에는 각질 형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되어있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초에는 모발을 구성하는 호르몬의 원천 인 요오드가 풍부합니다. 가을철 머리 빠짐 줄이는 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튀김 음식, 라면과 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 설탕 함량이 높거나 매콤하고 짠맛이 저는 음식 (예 : 초콜릿), 카페인 음료 (예 : 커피 및 콜라) 또는 담배는 피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예방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적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상 가을철 머리 빠지는 이유 , 예방 및 치료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